최후의 만찬’이라는 주제를 다룬 다양한 작품들에 대해 알아보면서 각 작품별 차이점은 무엇인지 비교해 보고자 한다. 많은 작품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레오나르도 다 빈치, 틴토레토, 살바도르 달리의 ‘최후의 만찬’을 깊이 있게분석해 볼 것이며, 독특한 표현 형식의 다른 작품들도 감상해 보
다른 여자와 결혼하였다. 어릴 때부터 수학을 비롯한 여러 가지 학문을 배웠고, 음악에 재주가 뛰어났으며, 유달리 그림 그리기를 즐겨하였다. 그래서 1466년 피렌체로 가서 부친의 친구인 베로키오에게서 도제수업을 받았다. 이곳에서 인체의 해부학을 비롯하여 자연현상의 예리한 관찰과 정확한 묘사
있게 묘사하는 방법을 터득하였다. 조각부분에서는 도나텔로(Donatello)가 인간의 형상을 사회적으로 표현하는 새로운 표준을 마련하였고, 건축은 중세시대처럼 모든 예술의 우위를 차지하지는 않았지만 교회․궁전․건물의 필요성이 대두되자 번영하였다. 한편 예술가는 사회적 지위가 상승하였
의미가 들어 있다. 곧 중세 크리스트 교회가 인간성을 없애고 신의 권위만을 강조해 왔던 탓으로 이 시대의 인간들은 고대 그리스나 로마 시대의 인간 중심의 생활을 다시 찾으려는 욕구가 보다 강하게 일어났던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르네상스를 인간 중심의 문화 또는 인본주의 사상이라고도 한다
1. 서론:
서양미술 이해에 있어 예수의 의미
고대 로마에서부터 시작하여 현대에도 서양 문화의 근간이 되고 있는 그리스도 사상의 이해는, 서양의 문화와 예술을 연구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주제입니다. 이러한 기독교 성화의 가장 중요한 주제인 동시에 중요인물인 예수에 대한 이해는, 서양 미
감상자가 취한 자세를 말한다. 이는 각 시대에 통용된 철학, 신학 혹은 문학적 관념들을 끌어들여 역사학적 방법으로 접근해 볼 수 있다. 후자는 미술을 역사적으로 연구한다. 이 방법은 우선 그림의 확인과 서술을 목표로 하는 것 외에도 작품의 내용에 대한 해석을 추구한다. (오늘날 이와 같은 해석
의미가 들어 있다. 곧 중세 크리스트 교회가 인간성을 없애고 신의 권위만을 강조해 왔던 탓으로 이 시대의 인간들은 고대 그리스나 로마 시대의 인간 중심의 생활을 다시 찾으려는 욕구가 보다 강하게 일어났던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르네상스를 인간 중심의 문화 또는 인본주의 사상이라고도 한다
감상 포인트
<오즈의 마법사>를 감상할 때는 단순히 동화라는 판타지 요소뿐만 아니라 당시 정치적 상황을 이해하면서 보면 더욱 재미있다. 소설 오즈의 마법사는 19세기 말을 배경으로 한다.
3. 제작배경
영화 <오즈의 마법사>는 프랭크 바움(Frank Baum)이 1900년에 발표한 소설이 원작이다. 바움은 미국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 친 것이었다.
2)특징: 5세기 로마 제국의 몰락과 함께 중세가 시작되었다고 보고 그때부터 르네 상스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야만시대, 인간성이 말살된 시대로 파악하고 고 대의 부흥을 통하여 이 야만시대를 극복하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다른 이름 르네상스(Renaissance)는 ‘재생(再生)’, ‘부흥’을 뜻하는 말이다. 이 말은 즉, 그 전의 과거를 덮어 치유하고 예전의 의미를 더욱 발전시켜 전성기를 누리겠다 라는 함축된 표현일 것이다. 르네상스 이전의 중세에는 기독교라는 거대한 공동체가 개개인의 특성보다 더 중요했기 때문에 개체